반응형

 

제가 체스를 시작하면서 제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영상보다는 책이 배우는데 더 좋아서 이런 저런 책들을 사서 봤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체스 시장이 그렇게 크지 않다보니 나와있는 책들이 많지 않아서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한권 한권씩 새로운 책이 나오고 있는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제가 구매해서 읽어봤던 책들의 간략 리뷰를 적어보겠습니다.

 

저랑 아이가 체스를 처음 시작하면서 기본 규칙 같은 내용을 배우기 위해 샀던 책이 있습니다.

 

요 2권을 사서 위의 책은 제가 보고 아래 책은 아이가 봤습니다. 둘다 체스의 기본에 대해 다루고 있고 체스를 하나도 모를 경우 보기에 좋은 핵심만 다루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체스 교과서는 아이들이 보기 좋게 그림도 제법 들어있고 읽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류의 책들로

 

이런 책들이 있는데 이책들은 구매하지 않고 서점에서 대충 훑어만 봤는데 아이들 입문용으로 괜찮아보였습니다.

 

전 처음의 카스파로프의 체스교과서를 보고 이것만 가지고는 조금 부족한데 더 익힐 수 있는 책이 없을까 하다가

이 책을 사게 됩니다. 카스파로프씨 책보다 내용이 조금 더 들어있습니다. 조금 더 깊은 전술 개념에 대한 설명도 있고 연습문제도 많이 있습니다. 저 당시만 해도 책에 연습문제가 많이 있어서 이거 왜 이래... 하면서 봤는데 지금 생각하면 고심해서 만드신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ㅎ

 

하지만 저 책까지도 핵심적인 규칙과 전술까지만 설명되어 있어서 입문자가 조금 쉽게 체스를 두기 위한 기본 개념에 대한 부분은 없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러다가 작년에 유튜버 천명신화 김도윤님께서 책을 한권 내셨습니다.

 

이 책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체스 입문이면 무조건 이 책을 추천 드립니다. 아이건 어른이건 상관없이 쉽게 볼 수 있는 편집과 알찬 내용들이 있고 위에 나와있던 책들의 모든 내용+더 깊이 있는 내용까지 있어서 이 책이 나오기 전까지 주변에서 체스 배우고 싶은데 무슨 책을 볼까요? 라고 물어보시면 추천드리기가 조금 미묘했는데 이제는 고민없이 추천해드립니다. 체스를 배우고 싶으시면 그냥 이 책 사서 보시면 됩니다. ㅎㅎㅎ

 

그리고 체스를 좀더 본격적으로 공부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으시다면

유튜버 체스인사이드 성진수님이 쓰신 체스의 정석 시리즈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2권이 더 나올 예정이라고 알고 있는데 우선 지금까지 나와있는 3권도 내용이 좋습니다. 다만 체스의 정석 이라는 이름만큼 체스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어서 그냥 체스 두는게 우선이신 분들께는 조금 지루하게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하지는 않고 네이버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리즈도 있습니다.

 

카파블랑카라고 체스에선 유명하신 분인데 제목에 낚여서 구매하시는 분들도 제법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체스의 기본이라고 하는데.... 기초가 아니라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왠만큼 알거 다 알고 나서 기본을 다지는 책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ㅎ 나의 체스 이력서는 카파블랑카의 자서전적인 책인데 체스로 풀어가는 자서전이랄까요. 이 두권은 체스를 본격적으로 즐기시는 경우에 구매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제가 체스에 입문한지가 오래되지 않아서 조금 오래전에 나온 책들은 구매하지 않아서 그런 책들의 내용이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입문서들의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어서 내용상 많은 차이가 있을거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결론은 체스를 처음 시작하는데 책을 뭘 사야 할까요? 라고 물으신다면 체스챔피언을 사면 된다 입니다.ㅎㅎ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