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체스를 시작하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ㅎㅎ 그냥 체스를 두기 시작하면 되기는 하죠. 허나 대부분의 추상전략 게임이 그렇듯이 처음에는 뭘 해야하는지 하나도 모르겠고 그러다보니 별 의미 없는 수들만 두다가 게임이 늘어지고 '아 이게 뭐야 재미없네' 하면서 그만두게 되기도 합니다. 제가 어릴 때 동생이랑 처음 한번 뒀었는데 그렇게 재미가 없어서 그만둔 기억이 있습니다. ㅎㅎ

 

체스가 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체스가 뭔지 배우고 싶으시다면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가 있는건 아니고 자기의 취향이나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배우시면 될거 같습니다.

 

1. 모임에 나가서 배운다.

모임 글에서 언급한 적이 있지만 모임에 나가서 체스를 배우고 싶다고 하시면 잘 알려주실 겁니다. 다만 모임이 진행되는 시간에 맞춰서 나가야 하니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제법 큰 방법이긴 합니다.

 

2. 체스 학원에 다닌다.

학원에 다니면 쉽게 배울 수 있겠죠. 다만 접근성이 좋은 곳에 학원이 있는 분과 아닌 분도 있겠죠. 학원이 집근처에 있다!! 정말 운이 좋으신겁니다.

 

3. 책을 본다.

정말 고전적인 방법이죠. 체스 세트를 사면 설명서가 들어있기도 한데 간혹 그 설명서에 잘못된 내용이나 룰이 누락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책에는 기물의 움직임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내용도 들어있기 때문에 책을 사서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한글로 된 책들도 많아져서 선택지가 많아졌지만 처음 배우시는 수준이라면 맘에 드는 책 한권정도 사서 2~3번 정도 읽으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4. 유튜브를 본다.

국내에 체스를 주제로 유튜버를 하시는 분들이 몇분 계십니다. 그런 분들의 영상중에 초보자를 위한 영상들이 있습니다. 그런걸 찾아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5. 온라인 체스 사이트의 강의를 본다.

체스계의 양대 사이트 chess.com이나 lichess.org에는 체스강의들이 있습니다. 리체스는 무료로 운영되는 사이트라서 레슨이 다 무료이고 체스닷컴은 강의가 유료이긴 하나 처음 배우는 부분은 무료로 되어있고 나머지 유료 부분도 1주일에 1개씩은 무료로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무료부분만 본다고 해도 체스에 대해서 어느정도 배우고도 남는 수준이긴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배울 수 있는데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는 배우고 실제도 둬봐야 한다는 겁니다. 이건 이거에요. 라고 배우기만 하고 둬보지 않으면 제대로 익혔는지 알 수가 없다보니 책을 보거나 유튜브로 공부하시는 경우 온라인 사이트나 모임에 나가셔서 실제로 체스를 둬보셔서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체스를 시작해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