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보통 체스 대회에 참가하게 되면 2가지 경우가 많습니다.

1) 아이가 참가해서 부모로 가서 기다리기.

2) 같이 대회에 참가하기.

 

같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는 많지 않기 때문에 보통 1번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번 대회는 운이 좋게도(?) 대회 운영 중 페어링 심판으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페어링 심판이란 선수들의 대진표를 짜고 관리하는 심판입니다.

 

 

그래서 대회장 앞쪽에 요런 자리에 위치해서 선수들이 다 왔는지(등록했는지) 진행심판?분들이 확인해서 넘겨주시면 그걸 바탕으로 불참자나 지각자를 명단에서 처리해서 페어링을 합니다. 페어링을 한다는건 대진을 붙여준다는 뜻이라 대진표를 짠다는 이야기죠.

 

 

컴퓨터를 사용해서 피데에서 인증받은 프로그램을 통해 대진표를 작성하기 때문에 특정 선수한테 유리하게 한다거나 경기 결과를 바꾼다거나 하는건 불가능합니다. 경기 결과는 매 라운드 대진표를 공지할 때마다 이전 라운드 성적들이 공개되기 때문에 경기 결과가 실수로 잘못 들어가는 경우도 확인됩니다. 실제로 인원이 많고 래피드 대회라서 심판분이 성적을 실수로 반대로 적어오셨던걸 선수들이 발견해서 정정하는 경우도 몇건 있었습니다.

 

컴퓨터로 입력해서 만드는거니 그리 힘들지는 않겠지 라고 생각하고 페어링 심판으로 참가했는데 게임의 결과를 입력하는데 정말 긴장되었습니다. 이걸 잘못 입력하게 되면 선수들한테 피해가 갈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니 제 실수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2번, 3번 확인해 가면서 입력해서 다행히 제 실수로 인해 문제가 생기진 않았습니다.

 

저희 아이도 대회에 참가해서 어차피 기다리는거 심판으로 참가해 보는 것도 색다르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대회 관련해서 대회 주최, 진행, 참석하셨던 모든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반응형

'Hobby > Ch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스를 시작하는 방법  (2) 2022.12.27
체스 학원 이야기  (0) 2022.12.21
체스 대회 이야기  (0) 2022.11.28
체스 모임 이야기  (0) 2022.11.18
체스 VS(?) 보드게임  (0) 2022.11.15

+ Recent posts